서브상단 글자

심사규정

HOME     학회지     심사규정

컨텐츠 내용입니다.

논문심사에 관한 내규


제1조 (명칭)
이 규칙은 다문화융합연구소(이하 "연구소"라 한다)의 학술지(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포함)의 심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심사위원)
논문의 심사를 위해 심사위원을 둔다.
1) 심사위원의 자격 : 심사위원은 대학의 전임강사 이상이거나 문화 및 교육 관련 연구기관의 연구위원으로서 다음 각호에 해당되는 자이어야 한다.

① 최근 5년간 문화 및 교육 관련 학술지에 5편 이상 (SCI, SSCI급 등 해외 학술지는 2 편)의 논문을 게재한 자.
② 최근 2년 이내에 권위를 인정받는 학회의 국내·외 학술회의에서 논문발표자 (또는 사회자, 토론자)로서의 경력이 3회 이상인 자.

2) 심사위원의 선정 및 익명성 보장

① 투고된 논문의 심사를 위해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들의 합의를 거쳐 2명의 심사위원을 선정한다.
② 편집위원회는 심사위원의 익명성을 철저히 보장할 책임을 진다.


제3조 (심사분야의 결정)
편집위원장은 객관적 기준에 따라 심사분야를 결정하며 심사분야가 중복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해당 분야의 편집위원들과 상의하여 심사분야를 결정한다.


제4조 (심사원칙)
논문의 심사원칙은 다음에 의한다.
1) 심사용 논문은 익명으로 의뢰하고 3인의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쳐야 하며, 심사위원의 이름은 비공개로 한다.
2) 심사항목은 연구내용의 창의성과 응용성, 연구방법의 타당성, 논리전개와 체계, 연구 및 분석 방법, 표현력 및 선행연구의 활용, 학술적 가치와 연구성과의 기여도, 문헌활용도 및 기타 편집기술상의 요건에 부합되는 정도에 따라 평가한다.
3) 심사위원은 14일 이내에 심사 결과를 편집위원장에게 제출한다.
4) 논문의 게재결정은 심사결과 모두 게재 "가"인 경우에 한하며, 심사결과 "가2"와 " 불가1"로 엇갈릴 경우 편집위원장은 제3의 심사위원을 편집위원과 협의하여 선정한 다음 심사를 의뢰하여 그 결과 모두 게재"가"인 경우 게재할 수 있고, 심사결과 "가1" 과 "불가2"인 경우와 모두 "불가"인 경우에는 게재할 수 없다.
5) 1차 심사가 완료되면 투고자에게 그 결과를 통지하여야 하며, 심사결과에 따라 논문의 수정을 요구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수정 후 다시 제출된 논문은 해당 심사위원의 2차 심사를 받으며 그 결과에 따라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6) 특별기고로 초청받은 논문의 경우도 위와 같은 심사절차를 거쳐 필요한 수정을 필한 후 게재한다.


제5조 (심사절차)
심사절차는 다음에 따라 실시한다.
1) 논문의 접수(편집위원회)
2) 심사분야의 결정(편집위원회)
3) 심사위원의 선정(편집위원회)
4) 논문심사(심사위원)
5) 심사결과 회수 및 게재 여부 결정(편집위원회)
6) 심사결과, 게재예정(또는 불가) 통보 및 수정·보완사항 제시(편집위원회)
7) 수정·보완된 최종 원고접수(편집위원회)
8) 수정·보완 지적에 대한 수용여부 확인 및 게재동의(편집위원회)
9) 게재확정, 게재호수 결정 및 통보(편집위원회)


제6조 (심사료와 재신청)
1) 심사위원에 대한 심사료 지급
- 심사위원에 대해서는 편집위원회가 정하는 바에 따라 소정의 심사료를 지급한다.
2) 게재불가 논문의 재신청
- 게재를 신청하였으나 불가판정을 받은 논문은 논문의 내용을 근본적으로 수정하여 다시 신청할 수 있다.


제7조 (기타)
본 규정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편집위원회에서 따로 정한다.


부 칙
1. 이 규칙은 2016년 6월 1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