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상단 글자

인문융합치료전공

HOME     대학원     인문융합치료전공

컨텐츠 내용입니다.



학과명

인하대학교 대학원 인문융합치료학전공


URL:  https://grad.inha.ac.kr/grad/5787/subview.do?enc=Zm5jdDF8QEB8JTJGZGVwYXJ0bWVudEludHJvJTJGZ3JhZCUyRjE1OTYlMkYxNjc1JTJGaW50cm9WaWV3LmRvJTNGZmxhZyUzRCUyNg%3D%3D



전공주임교수 인사말

인문융합치료학 전공은 대학원 학과간 협동과정으로 인문학 및 예술을 기반으로 인간의 사회적 관계, 정서 및 인지 활동 장애 등을 치유함을 목적으로 2018년 2학기에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과정에 신설되었습니다. 본 전공은 융합 학문으로 청소년 층의 미디어와 게임 중독, 노령자들의 치매 예방을 위한 정서적 지원 등 미래 시대에 각광을 받고 있는 전공입니다. 우수한 교수진들과 함께 여러분들의 미래를 디자인해 나가기를 바랍니다.






학과 특성화

인문융합치료학은 음악, 미술, 무용, 문학이라는 다양한 예술분야의 창조적인 활동을 활용하여 심리적으로 분석하고 치료적 기능을 지니는 실용적인 학문이자 실제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교육학, 의학, 심리학, 사회학, 상담학 등의 다양한 학문과 연계하여 지식의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게 하고, 학문 이론과 치료방법을 심층적으로 탐구합니다. 또한, 내담자 중심의 임상 및 현장에서의 실제가 강조된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인근 대학병원, 사회복지기관, 지역사회 서비스 및 치료센터 등 관련기관과 협력하여 현장 중심의 임상훈련을 통해 음악, 미술, 무용, 문학 분야 치료전문가로 양성합니다. 본교의 인문융합치료학과를 졸업하게 되면 병원, 특수클리닉, 사회복지기관, 아동 및 청소년 센터, 문화센터, 재활원, 요양원, 연구소 등으로 진출하여 통합예술치료전문가, 임상사, 치료센터장, 사회복지 전문 상담사, 아동 및 청소년 상담사, 상담분야 전문강사, 융합치료학 연구원로 활약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전임교수진 소개

사진 교수(학과), 최종학위대학 및 전공
김영순(사회교육과 교수, 인문융합치료학 전공주임교수)
독일베를린자유대학교 문화학박사, 문화변동 전공
Email: kimysoon@inha.ac.kr
김경순(교육대학원 교수)
독일뮌헨대학교 철학박사, 미술교육 전공
Email: 217044@inha.ac.kr
박수정(예술체육학부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체육학박사, 여가레크레이션 전공
Email: psj@inha.ac.kr
박주현(다문화교육학과 교수)
오클랜드대 교육학 박사, 문화심리 및 이주사회학 전공
연구실 본관 418호, 전화 9542
Email: parkjj@inha.ac.kr
손민(간호학과 교수)
University of California at San Francisco 간호학박사,아동간호학 전공
Email: sohnmin@inha.ac.kr
신주연(교육대학원교수)
Colorado State University 철학박사, 상담심리 전공
Email: jyshin@inha.ac.kr
오영섭(다문화교육학과 교수)
인하대 교육학박사, 다문화교육 전공
연구실 서호관 426호, 전화 7907
Email: yesoh@inha.ac.kr
최현식(국어교육과교수)
연세대학교 국문학박사, 문학평론 전공
Email: chs1223@inha.ac.kr
황정미(연극영화학과 교수)
Brooklyn College of the City University of New YorkMFA, 연극학 전공
Email: 210236@inha.ac.kr


교육과정 소개

구분 교과목
전공기초 인문융합치료의 이해, 인문융합치료 콜로키움, 인문융합치료 이론과 실제, 인간발달이론과 치료, 심리치료 이론, 건강이슈와 인문융합치료, 상담과정과 방법, 장애의 이해, 노년학 개론, 가족치료와 가족지원, 문학치료의 이해, 스토리텔링의 이해, 미술치료의 이해, 음악치료의 이해, 여가·놀이 치료학의 이해, 연극놀이와 연극치료, 인문융합치료 양적연구방법, 인문융합치료 질적연구방법
전공심화 이야기 채록과 분석, 이야기 치료, 문학치료 현장실습, 문학치료를 위한 리터러시 이해, 아동문학과 문학치료, 내러티브 테라피 방법, 그림심리진단 및 평가, 미술매체연구, 음악심리학, 음악치료 진단 및 평가, 집단음악치료, 여가·놀이 치료세미나, 여가진단 및 평가, 여가중독과 신체심리치료, 신체감각 훈련 및 비언어소통, 연극치료 사례연구, 인문융합치료 임상현장실습, 다문화사회와 에스닉 카운슬링, 인문융합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인문융합치료 프로젝트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