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상단 글자

INK
인문융합치료센터

인문융합치료센터

HOME     인문융합치료센터     인문융합치료센터

컨텐츠 내용입니다.

센터명

인문융합치료센터




센터장 약력

지성용

로마 교황청립 우르바노대학교 (영성전공)신학박사(S.T.D., Ind. Spirituality)
- 영국 Institute of St. Anselm에서 영성상담(Spiritual Counselling),
   대상관계이론(Transaction Analysis), 인간행동발달, SHEN 테라피 과정 수료.
- 가톨릭대학교(성심교정)인간학, 영성 강의
- 인천가톨릭대학교 영성, 인간학(Anthropology) 강의
- 인천가톨릭대학교 대외협력처장 역임
-현)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인문융합치료전공 초빙교수


센터 소개

20세기에 들어와서 1995년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발표한 “21세기에는 모든 인류에게 건강을”이라는 선언문에서는 건강의 개념이 진일보하여 “영적으로 안녕한 상태” 라는 개념을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곧 “건강이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것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성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에 놓여 있는 것”이라 정의합니다.

인문융합치료센터는 인간의 마음과 몸, 사회공동체는 모두 하나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인문과학적 사유를 바탕으로 몸과 마음을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지 않고 상호관련을 지어 파악하고, 개별의 몸과 마음이 사회 전체의 구조와 메카니즘으로부터 어떠한 관계를 형성하고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지 전인적 치료와 회복을 목표로 다양한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센터입니다.

본 센터는 급격히 변화하는 우리 사회에서 현대인의 신체·정신적, 사회적, 영성적인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에 대한 통합치료적인 접근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개설된 센터입니다. 인문융합치료센터는 인문학의 제분야와 사회과학적 연구의 결과, 자연과학적 인식에 기초한 융합과 통섭의 과정을 통해 다양한 예술매체(음악, 미술, 동작/무용, 문학, 연극)를 활용하여 현대인들이 신체적·정신적·사회적·영성적 문제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신체적 건강은 물론 정서적인 안정과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데 치료과정 프로그램의 목적이 있습니다. 예술치료는 다양한 분야의 예술과 의학, 심리학, 상담학이 통합된 다각적인 접근을 강조하는 치료기법으로, 내담자의 전인적인 치유를 돕는 대체의료(Alternative Medicine)적인 치료방법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국외에서는 실용학문으로서의 체제가 구축되어 다가오는 미래 사회에서는 유망한 정서, 심리지원 지지 시스템으로 자리잡을 것입니다.



센터 프로그램


음악융합치료 (Music Convergence Therapy)

음악치료는 음악활동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신체와 정신기능을 향상시켜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음악의 전문분야로서, 치료사가 음악을 도구로 사용하여 치료대상자의 비정상적인행동과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전문적인 치료방법입니다.

미술융합치료 (Art Convergence Therapy)

심리치료의 일종으로 미술 활동을 통해 감정이나 내면세계를 표현하고 기분의 이완과 감정적 스 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말로써 표현하기 힘든 느낌, 생각들을 미술 활동을 통해 표현 하여 안도감과 감정의 정화를 경험하게 하고 내면의 마음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하며 자아 성장을 촉진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연극융합치료 (Drama Convergence Therapy)

“온전한 나를 찾아가는 마음의 여정 ”
연극을 매개로 육체적, 정신적 문제를 스스로 치유하도록 돕는 것을 말합니다. 즉, 연극을 통해 극적 상상의 세계와 집단 예술 작업을 경험함으로써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능력, 상상력의 잠재력 가능성을 마음껏 표출할 수 있는 치료입니다.

원예융합치료 (Horticultural Therapy)

식물을 대상으로 하는 인간의 다양한 원예활동을 통하여 사회적, 교육적, 심리적 혹은 신체적 적응력을 기르고 이로 말미암아 육체적 재활과 정신적 회복을 추구하는 전반적인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식물 및 원예활동을 매체로 한 전문적인기술과 방법을 통하여 심신의 치료와 재활, 그리고 녹 색의 쾌적성 및 환경회복을 얻고자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센터 사업


자치단체 정신보건분야 지원사업

인문융합치료 센터는 자치단체와 협력하여 개별아동치료 서비스, 아동 그룹치료 서비스, 등의 사업들을 기획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학령기 아동 및 가족을 대상으로 심리 치료가 필요한 대상에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건강한 심신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아동복지 센터의 아동들에게 그룹 치료 서비스를 제공 하여 지역 사회의 발전 및 아동복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부모교육 세미나

인문융합 센터가 시에 거주하는 학부모들과 함께 하는 올바른 자녀양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연 4회 진행이 됩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없습니다.

Covid 19 정서, 심리지원 정책제안 및 개발

- "생명지킴이 양성과정" 기획, 진행(수료증 발급)
- 초, 중, 고교 교사 대상 “상담교사 아카데미” 강좌개설 (교사연수프로그램)
- 온라인 심리, 정서지원 프로그램(인문학) 시민강좌 개설(수료증 발급)
- ZOOM을 통한 그룹테라피 강좌 개설(음악, 미술, 문학, 드라마 테라피)
- 정서, 심리안정 컨텐츠 제작 개발 및 공익적 확산(SNS , 팟캐스트, 유튜브를 통한)




   연구위원 소개


사진 교수(학과), 최종학위대학 및 전공

지성용 센터장

현) 인하대 대학원 인문융합치료전공 초빙교수
- 로마 교황청립 우르바노대학교 신학박사, 영성전공
- 천주교 인천교구 영성생활연구소 소장
- 라파엘 종합상담센터장, 천주교 인천교구 50주년기념 영성센터장
- 인천가톨릭대학교 영성생활연구소 사무처장
- 연구 및 상담 분야: 영성상담, 시민사회 기반 인문융합치료 프로젝트

오영섭 부센터장

현) 인하대 대학원 다문화교육학과 초빙교수
- 인하대 교육학박사(“이주배경 중도입국 청소년의 미술이야기 융합치료 프로그램 참여경험 사례연구”)
- 미술심리상담사 2급, 교류분석상담사, 교류분석성격프로파일분석사, 하브루타 교육사, 인문융합치료전문가 과정
- 연구 및 상담 분야: 미술·이야기융합치료

왕금미 상임연구위원

현) 인하대 대학원 인문융합치료전공 겸임교수
- 인하대 교육학박사(박사논문 “중도입국청소년의 콜라주미술치료사례연구”)
- 에듀인미술치료교육연구소장
- 미술심리상담수련전문가(Supervisor),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인문융합치료전문가 과정
- 연구 및 상담 분야: 미술융합치료

최승은 상임연구위원

현) 인하대 대학원 인문융합치료전공 초빙교수
- 인하대 교육학박사(“상호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본 초등교사의 음악교육 경험에 관한 연구”)
- 다문화융합연구소 연구교수, 한국국제문화교류학회 총무이사
- 음악치료사 자격증, 인문융합치료전문가 과정
- 연구 및 상담 분야: 음악융합치료

김의연 초빙연구위원

현) 인하대 대학원 교육학과 겸임교수
- 일본 Kurume대학 건강심리학 박사(“개인수준과 집단수준에 대한 셀프케어를 위한 스트레스관리 프로그램 평가연구”)
- 미사교심리연구소 소장
- 학부모지원자격 2급, 학습컨설턴트 2급, 스트레스관리 2급, 인문융합치료전문가 과정
- 연구 및 상담 분야: 행동심리, 건강심리, 스트레스 관리, 명상심리

박선영 초빙연구위원

현) 인하대 사회교육과 초빙교수
- 인하대 교육학박사(“발달지연 아동 어머니의 자녀양육과 행복에 미치는 요인 연구”)
- 한국심리학회 자살예방 및 위기관리위원회 위원. 한국교육심리학회 이사
- 학습컨설팅 1급, DISC(행동유형진단)전문 강사, 최면 및 시간선치료 트레이너, NLP 트레이너 & NLP 코칭트레이너, 인문융합치료전문가 과정
- 연구 및 상담 분야: 한국인의 토착심리, 행복, 부모자녀관계 연구

오정미 연구위원

현) 인하대 다문화융합연구소 연구교수
- 건국대 문학박사(“설화에 대한 다문화적 접근과 문화교육”)
- 건국대학교 서사와 문학치료 연구소 전임연구원
- 인하대 교육대학원 문학·이야기치료 전공 초빙교수
- 연구 및 상담 분야: 문학·이야기치료

최희 연구위원

현) 인하대 교육대학원 다문화상담전공 강사
- 인하대 교육학박사(“북한이탈여성의 한국사회 문화적응에 나타난 정체성 협상”)
- 인하대 다문화융합연구소 연구원, 경기꿈의대학 PM
- 아동교육지도사, 청소년복지상담사, 사회복지사 2급, 다문화사회전문가 1급
- 연구 및 상담 분야: 북한이탈주민, 탈북학생진로

황해영 연구위원

현) 인하대 교육대학원 문학·이야기치료전공 초빙교수
- 인하대 교육학박사(“재한 중국동포 결혼이주여성의 생애경험 탐구: 인정투쟁의 내러티브를 중심으로”)
- 인하대 다문화융합연구소 연구교수, 미추홀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운영위원 다문화사회전문가 1급,
  인문융합치료전문가 과정
- 연구 및 상담 분야: 이주민 여성, 외국인 유학생

정경희 연구위원

현) 인하대 사회교육과 강사
- 인하대 교육학박사(“대안학교장의 실천적 지식의 형성과정과 표출양식에 관한 생애사”)
- 중등교사(일반사회교육) 2급, 교육연구소 연구원, 인문융합치료전문가 과정
- 연구 및 상담 분야 : 학교 밖 청소년 상담 및 진로교육

권요셉 부연구위원

현) 인하대 대학원 인문융합치료전공 박사 수료
- 공동체심리연구소 마음친구들 대표, 더함공동체교회 담임목사
- 교류분석상담사. 목회상담사, 연극심리상담사 2급
- 연구 및 상담분야: 심리상담, 우울증

김진선 부연구위원

현) 인하대 대학원 인문융합치료전공 박사과정 인하대 교육대학원 상담치료전공 석사
- 인천동구건강가정지원센터 전문상담사, 인천진로학습센터 진로상담사
- 청소년상담사 2급, MBTI강사, 부부상담사2급, 임상심리사 2급
- 연구 및 상담분야: 청소년 진로상담

김수민 부연구위원

현) 인하대 대학원 다문화교육학과 박사과정
- 싱가폴 한국국제학교 상담실 인턴십, 초등학교 아트테라피 강사
- 전문상담교사 2급, 학교상담전문가 2급
- 연구 및 상담 분야: 학교상담, 아트테라피

정화정 부연구위원

현) 인하대 대학원 인문융합치료전공 박사과정
- 사이코드라마전문가 2급, 역할놀이상담사, 임상심리사2급, 놀이심리상담사 1급
- 연구 및 상담분야: 드라마 치료

윤수진 부연구위원

현) 인하대 대학원 인문융합치료전공 박사과정
- 대한민국 미술대전(국전) 특선 작가, 국방부 군상담 컨설턴트(미술치료)
- 미술심리상담사 1급, TA 부모교육전문가
- 연구 및 상담 분야: 병사상담, 미술치료